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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하고 싶은 제목 유형 10가지

분류
UX Writing
유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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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리스티클

~하는 *가지 방법, *가지 법칙, *가지 패턴
흩어진 정보를 하나의 주제로 묶어 넘버링하여 리스트 형태로 제공하는 콘텐츠를 말한다. 넘치는 정보 중에서 알짜배기만 모아뒀다는 느낌이 들고, 이 n가지만 읽으면 될 거란 생각에 허들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디자인 심리학 10가지
시각 언어 습득하는 방법 4가지
유저가 UI를 인식하는 패턴 4가지

2. 트렌드

트렌드, Top*, 요즘 유행하는
요즘 남들이 어디에 관심 갖는지를 짚어주는 것. 트렌드에 민감한 주제이고, 공신력을 더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2018 애플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2019년 팬톤 컬러 공개
2018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정리

3. 한 방 정리

~만에 읽는, A to Z, ~의 모든 것
리스티클과 같은 맥락으로, 흩어진 정보를 한 데 모아줬다는 점에서 사랑받는 제목이다. 많은 시간을 들여 학습해야 하는 주제를 '한 방에', '이것만 보면' 다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정보 탐색 비용을 확 낮춰준다고 느끼게 된다.
10분만에 읽는 디자인 시스템 A to Z
국내 디자인 스튜디오 리스트
UI폼 디자인의 모든 것

4. 공백 이론

~의 비밀, ~의 진실, ~한 비결, ~아세요?, ~에 대한 환상, 진짜 의미
메시지를 전달하기 전에 독자가 이 메시지의 필요성을 먼저 느끼게 만드는 게 중요한데, 그 방법으로 독자의 지식에 공백이 있따는 사실을 알아차리도록 질문이나 수수께끼를 던지는 것이다. 평소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사실에 대해 '정말 그럴까?'라는 질문을 던지는 방법.
방금 만든 CTA버튼, 카피도 신경 썼나요?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환상
'직관적인' 디자인의 진짜 의미

5. 신선한 질문

~한 이유, 왜 ~?
공백 이론과는 조금 다른 질문이다. 신선한 질문은 아예 생각해본 적도 없지만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는 것.
넷플릭스는 왜 별점이 아니라 좋아요일까?
OK버튼은 왜 오른쪽에 있을까?
요즘 10대가 페이스북 안 쓰고 틱톡 쓰는 이유

6. 비교

VS, A와 B의 차이는?
비슷한 개념 두 가지를 놓고 둘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설명하는 제목도 인기가 좋다. 비교하는 대상 중 하나 이상은 독자들이 평소에 관심 갖던 것이나 많이 들어본 종류여야 한다. 아예 처음 들어본 소재 두 가지를 비교하는 건 당장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니까.
사용성과 유용성의 차이는?
브랜드vs로고? 차이가 뭘까?
디자인vs예술? 내가 하는 건 뭘까?

7. 이름 빌리기

유명 기업, 셀러브리티, 유행하는 사건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이기에 좋은 전략이다. 사람들이 관심 가질만한 유명한 사례나 사람 등이 포함되어 있다면 무조건 활용하는 게 좋다. 이 법칙은 다른 법칙들과 함께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잘못된 UI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웹사이트 10년 전과 현재
MS오피스 앱 아이콘 리뉴얼

8. 방법론

프로세스, 단계, 하는 법
꾸준히 인기가 좋은 패턴이다. 멋진 결과 사례들과 함께 하는 작업 프로세스나 방법론 등은 지나치기가 어렵다. 케이스 스터디만으로는 실제 적용에 도움이 안 될 때가 많이 때문. 디독에 발행하는 몇몇 번역글들은 원문에서 전혀 다른 제목을 사용하지만, 이 포맷으로 제목을 내보낸 적도 있다.
메일침프 보이스앤톤 가이드라인 구축 7단계
3시간 만에 끝내는 브랜딩 프로세스
데이터 시각화 작업 프로세스

9. 타깃팅

~를 위한
독자가 확실한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특히 도움이 될 것 같은 사람과 상황을 짚어 주면, '이건 나를 위한 글이구나!'하고 관여도가 높아진다. 좁은 대신 확실하게 공략하고 싶을 때 쓰는 방법.
디자이너가 영어를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
비전공자를 위한 디자인 인강

10. 당위성 부여하기

절대 하지말아야 할~, 꼭 해야 할~
지금 안 보면 손해일 것 같고, 이걸 모르는 나만 뒤쳐지는 느낌을 주는 방법도 좋다.
이제는 다크모드도 디자인해야 할 때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7가지 심리 트릭
디자이너놔 일할 때 신경 써야 할 것들

+보너스) 시리즈물

*편, 상중하편
앞의 법칙들로 좋은 결과를 얻었다면 시리즈물로 제작해보는 것도 좋다. 이전 작의 독자들을 레버리지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기 2부: 컬러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기 3부: 크기와 간격
디자인 시스템 구축하기 4부: 타이포그래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