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확하지 않은 피드백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제공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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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이 현재 무얼 하고 있는지 그 상태에 대해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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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입력한 정보 혹은 사용자 행동의 결과를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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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스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려준다.
앱에서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주지 않으면, 사용자는 추측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추측은 대부분 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 눌려졌다는 확실한 인터랙션을 통해, 사용자가 버튼을 잘 눌렸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일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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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erences are diffic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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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시스템에서 본인의 기대와 다른 무언가가 나타나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자는 언제나 일관적인 것을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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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을 어긴 예시
1.
동일한 액션이지만 다른 단어 또는 명령으로 되어있다.
2.
같은 기능이 다른 공간에 배치되어있다.
3.
비슷해 보이는 기능들이 다른 공간에 배치되어있다.
4.
비슷한 플로우지만 굉장히 다른 섹션에서 이루어진다.
5.
사용자의 동일한 명령에 다른 결과가 나온다.
6.
기능이 가능하다가 가끔 이유 없이(안내 없이) 안될 때가 있다.
7.
공간적인 일관성: UI 엘레먼트들 위치가 지속적으로 변한다.
3. 나쁜 에러 메시지
정보성 에러 메시지들은 발생한 문제에 대해 사용자에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도 하며, 기능에 대한 교육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도움말이나, 튜토리얼을 충분히 읽지 않고 일단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에러 메시지는 도움말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 해결할 수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다.
4. 기본값의 부재
기본값은 특히 반복되는 행동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필드에 들어갈 키들을 자동으로 넣어주는 것은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죠. 로그 분석 툴을 활용하면, 가장 많이 입력된 값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설정해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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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원하는 값을 빨리 찾을 수 있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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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를 통해서 어떤 답이 옳은 답인지 미리 보여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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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들에게 기본값을 제공함으로써 기본적인 결과를 보여줄 수 있다.
5. 라벨링되지 않은 아이콘
아이콘을 텍스트와 함께 배치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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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Target)의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대상이란 버튼 등 터치 가능한 컴포넌트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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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해당 아이콘이 무엇인지 훨씬 빠르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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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인터페이스를 더 빠르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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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옆에 배치된 명령들을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6. 인식하기 어려운 타깃
6-1. 약한 시그니파이어
시그니파이어(Signifier)는 실행하기 전 보자마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게끔 도와주는 비주얼적 요소들입니다.
시그니파이어가 약할 때 나오는 증상들
1. 사용자가 "여기서 뭘 해야 하지?"라고 말한다.
2. 사용자가 자신에게 도움될 기능에 접근하지 않는다.
3. 위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 안내글을 포함한다.
6-2. 클릭하기 너무 작은 영역
7. 모달의 남용
어둡게 하는 것이 현재에 집중시키고, 집중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가설 아래 모달은 현재 페이지 위에 나타나게 되고 백그라운드에 있는 콘텐츠는 보통 어둡게 표현된다. 하지만 모달은 양식을 작성할 때 참고하고 싶은 정보를 보지 못하게 가려버립니다.
8. 쓸모없는 정보
9. 잡동사니 수납장
네이버에서 더보기 메뉴 클릭시 나오는 많고 많은 생소한 기능들(심지어 사전에는 더보기가 또 있다.)
10. 서로 근접한 확인과 취소 버튼
사용자가 바쁘거나, 같은 동작을 반복하거나, 운동기능에 장애가 있을 경우 더욱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렇게 의도치 않게 다른 버튼을 클릭하는 것을 슬립(slip)이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