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채도가 높은 색상 피하기
어두운 배경의 표면에서는 더 읽기 쉽도록 밝은 색상(200~50 범위)을 사용합니다. 밝은 색상을 사용하면 눈에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고 UI의 시각적 효과를 줄이지 않으면서도 적절한 대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어두운 테마는 #000000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순수한 검은색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회색이나 다른 색조와 혼합하는 등 다양한 검정색을 사용하여 텍스트와 배경 사이의 대비(contrast)를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보를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명암 대비가 약하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색조를 사용하는 방법에 주의하세요.
3. 여백을 간과하지 마세요
다크 모드에도 여백이 필요하며, 빈 공간이 있으면 더 멋져 보입니다. 실제로 어두운 UI는 흰색 톤의 테마보다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4. 깊이 전달하기
도형 뒤의 그림자는 밝은 테마에서 디자인에 주의를 끌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어두운 모드에서는 디자인 피처와 그림자 사이의 대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신 더 높아 보이도록 하려는 것을 더 밝게 칠함으로써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배경에 그림자를 드리울 필요는 없으므로 색상이 알아서 하도록 두세요.
5. 텍스트에 “온” 컬러 사용
어두운 테마의 기본 ‘온’ 컬러는 순수한 흰색(#FFFFFF)입니다. 그러나 #FFFFFF는 선명한 색상이므로 검은색 배경에서 ‘진동’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에서는 이 때문에 약간 더 어두운 흰색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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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강조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불투명도가 87%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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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정도로 강조하려는 텍스트는 60%의 불투명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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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활성화된 텍스트의 불투명도는 38%입니다.
어두운 배경의 밝은 텍스트는 밝은 배경의 어두운 텍스트보다 굵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두운 모드에서는 글꼴 가중치를 더 가볍게 사용해야 합니다.
6. 사용자가 전환하게 하기
시스템이 어두운 테마를 언제 켜고 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으로 UX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스스로 시스템에 유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없애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테마 ‘자동 활성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UI 컨트롤을 이용해 어두운 테마를 활성화(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세요.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모드 전환기의 위치와 디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7. 모든 설정에서 테스트하기
밝은 화면과 어두운 화면, 두 설정에서 모두 UI를 확인한 다음, 필요에 따라 각 설정에 맞게 디자인을 조정합니다. 해가 진 후 제품에 백열등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팁!
어두운 테마를 만들려면 배경을 어둡게 바꾸는 것 이상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대비와 간격이 맞지 않으면 색상도 목적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색상, 텍스트의 불투명도와 디자인 의 배열을 가지고 놀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