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10분 만에 읽는 디자인 시스템 A to Z

분류
디자인 시스템
유용함
👍👍👍
2 more properties

1. 디자인 시스템이란?

팀이 제품을 디자인하고, 실현화하고, 개발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그룹화하는 단일한 기준을 제공한다.
디자인은 '상품'이 아니라 상품'들'에 가깝다. 디자인 시스템은 제품, 툴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시스템은 보이는 요소와 보이지 않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툴, 패턴, 컴포넌트, 가이드라인...
브랜드 밸류, 일하는 방식, 마인드셋, 신념 등 달성하기 가장 어려운 추상적인 요소들

2. 스타일 가이드 or 패턴 라이브러리 : 뭐가 다를까?

스타일 가이드 : 그래픽 스타일(컬러, 폰트, 일러스트레이션...)과 그 용례에 관한 것
패턴 라이브러리 : 기능적인 컴포넌트와 그들의 용례를 통합한 것
Shopify의 경우, 스타일 가이드를 "비주얼"로, 패턴 라이브러리를 "컴포넌트"라고 부른다.

3. 왜 핫해졌는가?

오랫동안 디지털은 사이드 프로젝트 취급 받아왔다.
함께 진화해야 하는, 공통된 언어를 사용하여 디지털과 인쇄물 사이의 갭을 줄여나가야 한다.
디자인 시스템을 그래픽 가이드라인에서 유래한 것이나, 팀의 워크 플로우에 좀 더 최적화되어 있다.

4. 디자인 시스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1) 목적과 공유된 가치
팀과 동일한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모두의 생각을 나란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 목표에 따라 우리의 선택을 가이드해 줄 좋은 이상향이라고 할 수 있다.
2) 디자인 원리
디자인 원칙은 팀이 제품에 적합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문장이다.
미디움의 디자인 원칙 중 하나는 "선택보다 방향"이다. 그 원칙 덕에 수많은 컬러와 폰트로 본문을 디자인하는 대신에 더 간단한 걸 선택할 수 있었다. 덕분에 비주얼보다 내용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줬다.
디자인 원칙은 반드시 디자인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야 한다.
3) 브랜드 아이덴티티&랭귀지
아이덴티티는 반드시 전략, 브랜드의 목적과 일치해야 한다.
브랜드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들
컬러 / 폰트 / 공간 / 모양 / 아이콘 / 일러스트레이션 / 사진 / 애니메이션 / 보이스앤톤 / 사운드
디자인 팀이 "적절한 조합"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고, 브랜드는 매우 유니크하고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된다.
4) 컴포넌트&패턴
컴포넌트 : 레고 블럭과 같다. 디자이너는 스케치로, 개발자는 코드로 사용할 수 있다. 그들의 기능적 역할은 반드시 명시되어야 한다.
패턴 : 우리가 제품의 모든 영역에서 컴포넌트를 일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어떤 종류가 있나?

우리 것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질문들을 스스로 던져보아야 한다.
이 시스템을 몇 명이 사용할 것인가?
그들의 프로필은 어떠하며, 해당 주제에 대해 얼마나 이해도가 높은가?
우리가 정리해야 할 제품의 개수는 몇 개인가? 몇 개의 플랫폼에서? 몇 개의 기술들을 사용하는지?
제품에서 어느 정도의 일관성을 구현해내고 싶은가?
엄격 vs 느슨
엄격한 시스템
종합적이고 디테일한 서류를 갖고 있고, 디자인과 개발을 완벽하게 동기화해줄 것이다. 시스템 내에서 새로운 패턴을 소개할 때에는 엄격한 프로세스가 적용될 것이다. 엄격한 시스템은 팀이 마주칠 수 있는 주요 케이스들을 모두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범위가 넓을 것이다.
느슨한 시스템
실험을 위한 여유를 조금 남겨둔다. 팀에게 일부 자유를 유지하는 선에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시스템을 사용하든 하지 않든 상관 없고, 그들의 제품의 필요에 의할 때만 사용하면 된다.
모듈화 vs 통합
모듈러 시스템
교체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한 파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빠르게 스케일업해야 하는 프로젝트와 다수의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해야 하는 프로젝트에 어울린다.
단점은 구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한 동시에 함께 사용되기도 하는 모듈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
e-커머스, 금융, 정부 웹사이트와 같은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 잘 어울린다.
통합 시스템
하나의 유니크한 맥락에 초점을 맞춘다.
모듈러 시스템처럼 파트들로 구성되어 있긴 하지만 교체가 불가능하다.
각 요소들이 반복되는 비율이 매우 낮거나 아트 디렉션이 강하게 들어가고, 자주 바뀌는 프로젝트에 걸맞다. (포트폴리오, 쇼케이스, 마케팅 캠페인 등)
중앙 집중화 vs 분업화
중앙 집중화 모델
한 팀이 시스템을 책임지고 발전시킨다.
이 팀은 다른 팀이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돕고, 시스템이 그들의 모든 니즈를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그들과 매우 밀접하게 일해야 한다.
분업화 모델
몇몇 팀의 구성원이 시스템을 책임진다.
모든 사람이 참여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시스템 결정은 빠르게 이루어지나, 각 팀 리더들이 전체적인 비전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6. 사례

7. 끝내며

디자인 시스템은 완전한 제품이며, 우리의 제품을 만드는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사람들을 도울 것이다.
모든 좋은 제품들이 그러하듯, 일이 밀리기도 할 것이고, 반복적인 일을 수행해야 하고, 유저들(디자인, 개발자, 프로젝트 오너)을 최전방에서 관리해야 한다.
디자인 시스템의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